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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TB(하드테일) 몸에 맞추기 공식정리
선 원
2018. 11. 8. 15:37
MTB(하드테일) 몸에 맞추기 공식정리 1.프레임 사이즈 (싯튜브는 몇 인치?) BB 원점에서 탑튜브의 중심선과 싯튜브 중심선이 만나는 교점 사이의 거리이다. (1인치=2.54cm) *메이커마다 싯튜브 상단을 기준으로 삼는 수가 있으므로 실측이 필요하다. *탑튜브가 싯튜브 중간쯤에 위치한 일부 프레임의 경우, 일반적인 프레임 구조로 환산한다. 프레임 사이즈(inch) = (안다리 길이X0.65-10)÷2.54 *안다리 길이: 발 20cm 벌리고 똑바로 선 상태에서 바닥과 사타구니 사이의 수직거리(cm) -이 치수를 정확히 재려면 사타구니에 수평기 끼우고 재셔야지 혼자 재면 거의 꽝!! -줄자도 수직으로 세워야 하니까 역시 누가 도와줘야 제대로 잴 수 있어요. 2.탑튜브 길이 헤드튜브 상단 중심과 시트포스트 바깥면이 만나는 수평거리이다. 탑튜브 길이(inch) = (상체길이+팔길이)X0.45÷2.54 *상체길이: 앉은 상태에서 바닥과 어깨 중간까지의 수직거리(cm) *팔길이: 볼펜을 쥐고 벽에 기대어 앞으로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벽과 볼펜 사이의 수평거리(cm) *같은 프레임 사이즈라도 메이커마다 탑튜브 길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. *탑튜브 길이 측거점은 원본의 그림을 따랐으나, 메이커마다 차이가 있으니 실측이 필요하다. -탑튜브 길이를 자신의 몸에 딱 맞추려 하기 보단 오버벌리치를 계산해서 스템이나 핸들바로 맞춥니다. 3.안장높이 페달을 최대한 내린 상태(6시 방향)에서 페달축 중심점과 안장 상단까지의 수직거리로 측정한다. 안장높이(cm) = 안다리 길이X1.05 *속도 위주의 주행을 원한다면 1~2cm정도 더 올려도 상관없을 것이다. 4.안장의 앞뒤조절 안장의 앞뒤 위치에 따라 페달링 효율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제대로 셋팅해야 한다. *측정방법: 페달을 제대로 밟고 크랭크암이 3시 방향이 되도록 하고 승차자세를 취한다. 그 다음 굽혀진 앞무릎 끝에 테이프로 실추를 메달아 아래로 늘어 뜨린다. 이때 실과 페달축 중심점과의 유격으로 안장의 앞뒤 위치를 맞춘다. 안장의 앞뒤위치 = 무릎 위치가 페달축 중심선에서 뒤로 5~10mm 오게 한다. *속도위주로 셋팅하려면 정반대로 맞추거나 귀찮으면 아예 페달축 중심점에 맞춘다. 5. 오버럴 리치(overal reach) 오버럴 리치란 핸들바 중앙과 안장 중앙 사이의 수평거리로 보다 쾌적한 주행을 위해 셋팅한다. 오버럴 리치(cm) = (상체길이+팔길이)÷2 *핸들바는 일자바 기준으로 라이저 바의 경우 가감이 필요하다. *오버럴 리치를 기준으로 알맞은 스템길이를 가늠할 수 있다. 6.핸들바 높이 핸들바 높이는 안장 상단에서 아래로 몇 cm를 내릴까로 정한다. CS=0.883X안다리 길이 핸들바 높이(-cm) = 0.005 × CS × CS - (0.2 × CS) - 6 *안다리 길이가 67cm를 넘으면 이 값에서 다시 2를 빼준다. -핸들바 높이는 산출된 값을 기준으로 개인취향에 따라 맘대로 정하세요. -기준보다 높으면 팔(목)과 목이 편하고, 낮으면 엉덩이가 편합니다. ※뒷말 완벽한 피팅을 위해서는 전문기기에 의한 완벽한 측정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. 그러므로 mm 단위까지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측정값에 어느정도 맞춰서 타면 될 겁니다. "완벽을 추구하지 맙시다." "우리는 선수가 아닙니다." ㅋㅋㅋ |